의심병 키우는 올블로그

Posted 2007. 11. 18. 18:36

도와주세요, 의심병에 걸려버렸습니다.

trivial matters를 유심히 봐주시는 분이라면 nova가 한 의심한다는 거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요즘 올블 추천 경향이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Laputian님이 저렇게 딱 집어서 말씀하시니 저도 거기에 묻혀서 올블 측에 궁금한 거 하나 물어볼 생각입니다.

아래 스크린 캡처는 11월 17일 오후 6시 30분 경에 한 것입니다.

1.

2.

3.

미리 말해둘 것은, 캡처에 등장하거나 링크로 연결되는 글을 비하하려는 의도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실증적인 예를 들기 위해 선택한 것일 뿐이죠. 다만, 글의 전개상 관련 글을 쓴 블로거가 이 글을 일종의 모독으로 느낄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에 대해선 해당 블로거에게 미리 사과를 드립니다.

  • 2번 글이 쓰여진 시간은 07-11-17 15:26
  • 3번 글이 쓰여진 시간은 07-11-17 13:13

2번과 3번 캡처의 시간 차는 분 단위 내외이므로 시간상의 차이가 추천 수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1번 캡처, 그러니까 17일에 2번과 3번 캡처를 할 시간의 추천 글목록 순위에는 2번 글이 없네요. 이상한 것은, 올블 툴바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먼저 쓰여진 3번 글보다 2번 글의 추천 게이지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올블 추천 시스템의 로직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도리는 없지만, 제 상식에 이 상황을 설명할 방법은 한 가지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건 2번 글이 어떤 이유로 오늘의 추천글 로직에서 제외된 것이라는 것. 도대체 어떤 이유일까요?

  1. 추천이 부정 추천이라 제외되었다.
  2. 퍼온 글이라-혹은 단순한 이미지만 있는 글이라- 제외되었다.

저는 이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올블 측에서 부정 추천을 인지하면 추천 게이지를 돌려버리므로 아마 2번 경우일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 시즌이 시즌인지라 약간의 음모론을 더해 이 글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같은 17일 오후 5시 10분 올블 첫 화면을 캡처한 아래 이미지를 보시지요.

우선, 주말 오후 다섯 시의 올블 추천 경향이 원래 이랬냐는 것입니다. 새벽 시간에 가끔 위와 같은 범주의 글들이 실시간 인기글이 되는 것은 봤습니다만 저렇게 높은 추천 게이지를 달고 있는 건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얼마 전에 올블 추천 시스템이 변경된 영향일 수도 있고 제가 요즘 올블을 좀 띄엄 띄엄 봐서 자연스러운 경향에 대고 토를 달고 있는 것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부정 추천과 관련되어 처리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위와 같은 일들이 어떤 설명없이 일반화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이런 의심과 그걸 뒷받침하는 일련의 현상들에 대해 올블측에서 납득할만한 설명과 대책을 제시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에 링크한 사례들(한나라당 올블로그 추천수 조작인가?, 올블로그가 수상해)을 통해 알 수 있는 건 올블로그 추천 시스템을 조작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올블은 IP 단위가 아니라 ID 단위로 추천을 받고 있으므로 소수의 사람들(어쩌면 한 사람)이 추천 시스템을 교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IP 단위로 추천 시스템을 변경한다고 해도 이 교란 세력을 막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IP 단위로 변경해도 충분할만큼 추천이 발생했다면 이미 IP 단위로 변경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는 건 여전히 올블에서 추천이라는 행위를 하는 사람이 소수라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가정하에서, 시스템 교란 세력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죠.

  1. 무작위 추천을 통해 시스템 교란
  2. 자신들에게 유리한 주장  추천하기
  3. 불리한 주장이 올라올 경우 비슷한 시간대의 다른 글 추천을 통해 글 발견 확률 낮추기

현재 올블 시스템을 고려하면 위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고 봅니다. Laputian님의 의심은 자신의 블로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개인이 아이디를 여러 개 만들고 추천을 남용한다는 것이지만, 이 의심을 확대하면 위 이미지 캡처와 같은 현상이 어떤 세력이 불리한 주장을 가리기 위해 지능적인 추천 행위를 한 결과라고 주장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세력이 있다고 할 때 현재 올블 추천 시스템이 거기에 저항할 수 없는 시스템이란 건 일련의 사례들이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의심들이 올블의 한 순간, 단편적인 사례만을 가지고 확대 해석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발견된 사례에 대한 단편적인 대응으론 시스템 사용자들이 가진 암묵적인 의심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올블측의 어려움도 이해합니다. 높은 추천수에도 불구하고 추천글 목록에 포함되지 못한 위 2번 캡처 글 같은 경우는 대다수의 사용자는 그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할 것이고 관심도 없을 것이며, 한나라당 올블로그 추천수 조작인가?에서 문제를 제기한 글 같은 경우는 글을 쓴 블로거의 의지와 관계 없이 조작 대상이 된 것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이런 문제가 어제 오늘 일도 아니니, 이런 사례들 하나 하나를 사용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올블 입장에선 과도한 운영 행위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현실적인 인력 문제도 있을 것이구요. 그러나 앞에서 말한 것처럼 때가 때인만큼, 그리고 올블 추천 시스템의 성장을 위해 뭔가 고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올블 추천 시스템 로직에서 남용이나 오용으로 판단되는 글에는 그것을 설명하는 링크를 추가하여 올블의 자동화된 시스템은 건강하다는 증거를 보여 주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은 시스템을 이야기하는 것이죠.

abused를 클릭하면 어떤 문제가 있는 글인지 알 수 있는 자동화된 시스템 말입니다. 물론 대상이 된 글을 쓴 블로거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친절한 설명이 나와야겠지요. abused란 영어도 마음에 들지 않지만 적당한 말이 생각이 안 나서.......


. 현실적인 해결책도 제시 못하면서 복잡한 문제만 나열한 것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지만, 블로그의 좋은 점은 생각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니 이런 일련의 의심에 대해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까 함께 고민해보자는 뜻에서 포스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