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없는 퍼옴 - 이상하다

Posted 2007. 3. 7. 07:34
올블로그를 통해 우연히 어떤 블로그를 방문했다. 짧은 기간에 엄청난 수의 방문자를 자랑하고 있는 유명한 IT 관련 블로거였나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정보를 준다고 칭찬하고 있었다.

그런데 글 하나에 눈이 갔다. 얼마 전에 신문에서 본 기사다. 글에 아무 출처 표시도 없다. 출처가 없으니 신문기사인줄 모르는 사람도 있을거다. 마치 그 글을 직접 쓴 사람에게 말하는 냥 댓글을 남겨둔 사람도 있었다. 기자이면서 블로깅을 하는 분도 있으니 기자인가 싶어 몇 개의 글을 더 봤다. 그리고 구글을 통해 검색해봤다. 잘 정리된 글 대부분은 이 신문사 저 신문사의 기사. 어디에도 출처는 없고 사진도 그대로 쓰고 있더라. 그래 속칭 펌블로그, 간간히 본인이 쓴 글도 섞여 있는 것 같은데 도통 어느 글이 본인이 쓴 글인지 모르겠더라(문단 나누기가 심한 것이 주로 본인이 쓴 글인 것 같다).

난 이 상황이 도덕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출처 표기 없이 무단 도용된 기사로 얻은 명성, 직접 작성한 글로 얻은 명성. 도대체 무엇 때문에 사람들이 '감사하다'고 하는지 모르겠다.

블로그에 기사가 올라온 기자들에게 해당 블로거와 어떤 관계인지 메일로 확인하고, 그것이 무단 펌이면 문제 제기를 할 생각이다.

난 이게 내 오해이면 좋겠다.

. 글 올리고 1시간이 지났다. 올블 인기글 1위, 별 내용도 없는 이런 글이 왜 1위일까? 나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뜻일지 모르겠다.
덧2. 몇 개의 메일을 주고 받고 다소의 짬을 내 검색해 본 결과, 내가 의심한 그 사람이 기자가 맞고 퍼왔다고 보이는 글들이, 어쩌면, 업체의 보도자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내 능력 내에서 할 수 있는 건 다 한 것 같고 당사자에게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메일을 보낼 차례다. 내 오해가 정말 오해였다면 깔끔히 사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