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시스템?

Posted 2007. 3. 11. 07:19
이건 골빈해커님의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보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 경우는 많지만 그때마다 확인하는 것은, 공정한 시스템 따위는 없다는 당연한 변명과 문제를 참여 탓으로 돌리는 '비전의 부재'와 그걸 바라보는 온정적 시각이더군요. 이번 경우도 다르지 않았다고 봅니다. 이런 분위기에선 까칠하게 군 사람만 바보되는거죠. 오래 반복되어온 일이라 생각합니다.

공정한 시스템, 그러니까 완벽한 시스템은 당연히 존재할 수 없죠. 그러나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라는 소리에 대한 반응이 공정한 시스템이 없다라면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추천 시스템은 방법론일 뿐입니다. 그것도 아주 기초적인 방법이죠. 당연히 보완이 필요합니다. 선거 예를 드셨죠? 다수 득표에 의한 선출. 당연히 공정한 시스템입니다.  선출된 의원을 주민투표를 통해 자격을 박탈하자는 주민소환제는 어떤가요? 자기들 목을 죄는 일이라 오랜 기간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형편 없는 시스템 소리가 나오게 되는 거죠.

저도 말이 샛습니다.

골빈해커님이 올리신 글이 인기글에 올라가는 건, 그만큼 주목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죠. 당연합니다. 올블 직원이시고 어떤 의미에선 올블을 대표하는 몇 사람 중 하나이니까요. 올블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글에서 올블의 비전을 확인하고 싶다는 제 소망이 너무 거창한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