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불여우 애드온, Make Link

Posted 2007. 3. 21. 16:21
웹에서 글 쓸 때 링크를 다룰 일이 많습니다. 대개는 Alt+D를 누르거나 주소 표시줄을 클릭하여 복사해서 사용하겠죠. 지금 소개하는 Make Link는 그런 링크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Firefox 애드온입니다.

먼저, 이 글을 쓰면서 Make Link에 실제 애드온 페이지를 링크한 과정을 보여 주는 것으로 이 애드온의 기능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이 애드온을 확장하고 위키, 미투데이 같은 다양한 다른 서비스에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사용한 화면은 티스토리 편집 화면이지만 다른 블로깅 도구에도 큰 차이 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ke Link라는 단어에 이 애드온의 설명과 다운로드 링크가 있는 https://addons.mozilla.org/firefox/142/ 페이지를 연결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물론 Firefox이므로 다른 탭에 열린 페이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지에서 Make Link라는 문장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메뉴가 나타나면 Make Link > HTML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단어와 페이지의 주소로 구성된 html a 태그 링크가 Windows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즉, Windows 클립보드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a href="https://addons.mozilla.org/firefox/142/">Make Link</a>
다시 글쓰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indows 클립보드에 복사된 내용을 붙여넣으려면 지금 상태로는 안 되고 HTML 편집 상태로 바꿔야 합니다. HTML 단추를 클릭하여 HTML 편집 모드로 변경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ke Link라는 단어를 선택하고 Ctrl+V를 눌러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는 것처럼 코드가 링크 코드가 복사되었습니다.
EDIT 단추를 클릭하여 다시 HTML 편집 모드로 돌아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ke Link라는 단어로 링크가 만들어졌습니다.


기능 추가
이 런 삽질을 가지고 이 긴 스크롤을 하게 만들었냐고 투덜거리는 분 꽤 많을 겁니다. 그래서 꺼내든 것이 me2day입니다. 미투데이 사용자라면 생소한 링크 방식 때문에 실수도 자주 했을 것이고 종내에는 링크 잘 안하게 되었을 겁니다. 이제 그 귀찮은 링크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ols > Add-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d-ons 대화 상자에서 Make Link 애드온을 찾아 Options 단추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ke Link Options 대화 상자에서 New 단추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ke Link :: New Link Type 대화 상자에서 Name과 Format 입력란에 각각 다음을 입력합니다.
me2day link
"%TEXT%":%URL%
주의 사항: "%TEXT%":%URL% 다음에 공백을 하나 넣어주셔야 합니다.

모두 입력했으면 Enter 키를 누릅니다(대화 상자 높이가 저 모양이라 OK 단추가 안 보입니다).

OK
를 계속 클릭하여 기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미투데이에서 이 글을 소개하는 링크를 넣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크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확한 주소가 주소 표시줄에 나타났는지 확인합니다.
원하는 문자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 메뉴에서 앞서 만든 메뉴인 Make Link > me2day link를 선택합니다.

이제 Windows 클립보드에 me2day의 링크 형식으로 선택한 문자열과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me2day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입력란을 클릭하고 Paste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입력란에 붙여넣어집니다.
"유용한 불여우 애드온, Make Link":http://trivial.tistory.com/5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문장으로 수정합니다. 전 아래와 같이 수정했습니다.
낙장불입 미투데이에 "유용한 불여우 애드온, Make Link":http://trivial.tistory.com/56  소개
저장을 누릅니다.

실수 없이 글이 올라갑니다. ;-)

이제 링크 실수하는 확률이 왕창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Make Link 애드온에 새 링크 유형을 추가한 다음에는 불여우를 다시 시작해야 바로 가기 메뉴에 새로 등록한 링크 유형이 나타납니다.

애드온 다운로드 링크: Make Link | Firefox Add-ons | Mozilla Corporation

덧. 이 문서 만들다 만 것입니다. 나중에 스프링노트 공개되면 거기 옮기려고 과정을 좀 자세히 표현했습니다.

'experimental >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를 하는 방법  (6) 2008.03.28
내 블로그를 언급한 글 링크하기  (21) 2008.03.18
이게 뭐지?  (1) 2007.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