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0시를 조금 지나서 Daum 블로거뉴스가 새 단장을 했다. 알려진 것처럼 이번 개편으로 외부 블로거가 다음 기자단으로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새벽에 인터페이스가 공개된 후 리뷰를 위해 글 하나를 블로거뉴스로 보냈다. 간단 리뷰는 내 미투데이 글을 참조하시라.

외부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이 비교적 단순하지만 본격적인(?) 리뷰를 하기 전에 가입 방법에 대한 글부터 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쉽다고 하지만 그걸 더 쉽게 만들면 어때서?

블로거뉴스 가입에 필요한 것

  • 다음 아이디
  • 블로그(그러니까 rss와 트랙백 기능을 지원하는 어떤 것)
  • 몇 번의 클릭

실제 가입 절차

다음에 로그인하고 미디어다음 페이지로 가서 블로거뉴스 탭을 클릭하자.

블로거기자단 가입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가입 화면이 나타난다. 다음 블로그는 다른 가입 단계 없이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즉시 블로거기자단이 될 수 있다. 외부 블로그인 경우이므로 외부 블로그 확인란을 선택하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뀐다.

블로거별명은 블로거뉴스에 노출되는 닉이다.
블로그주소는 말 그대로 주소되겠다. RSS 주소가 아닌 것에 주의하자.

두 정보를 입력하고 가입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인증 안내 화면이 나타난다.

이 단계는 등록한 블로그가 본인 블로그인지 확인하는 단계로, 화면에 표시된 트랙백인증 주소를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로 가서 아무 글에서나 위 주소로 트랙백을 보내면 본인 블로그임을 증명한 것이므로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가입을 완료한 후 블로거기자단 가입 페이지를 새로고치면 기사를 보낼 수 있는 MY블로거뉴스 바로가기 단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보내기 - 글 목록 사용

기사를 보내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블로그 RSS를 읽어 그 중에 선택해서 보내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기사를 보낼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트랙백 주소를 알아내서 직접 보내는 방법이다. 먼저 RSS를 읽어 기사를 선택하고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MY블로거뉴스 바로가기 단추를 클릭한다.

내가 테스트용으로 보내 놓은 기사 목록을 볼 수 있다.  새로 보낼 것이므로
새 블로거뉴스 보내기
탭을 클릭한다.

내 블로그 최신 글 불러오기 단추를 클릭하면 블로그 RSS 정보를 읽어 글 목록을 표시한다. 즉, 최신 글 10개를 RSS로 공개하고 있으면 10개가 20개를 공개하고 있으면 20개가 목록에 나타난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최대 30개까지 최신 글을 RSS로 공개할 수 있다.

이렇게 최신 글 목록을 가져온 후에는 원, 투, 쓰리 단계를 거치면 되겠다. 즉, 보낼 글의 확인란을 선택하고, 보낼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블로거뉴스로 보내기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기사 보내기 - 트랙백 사용

오래되어 RSS에 나타나지 않는 글을 보내는 방법은, 글을 재발행하여 글 목록을 이용하는 것도 있지만 트랙백을 사용하는 깔끔한 방법도 있다. 먼저 블로거뉴스의 카테고리 중에서 글을 보내고 싶은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기사 분류 중 하나를 클릭한다는 의미이다.

가령 시사 링크를 클릭하면 시사 페이지가 나타나고 거기서 기사를 보낼 수 있는 트랙백 주소를 찾을 수 있다. 아래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다.

저 주소를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로 가서 원하는 글을 위 주소로 트랙백을 보내면 블로거뉴스 시사 카테고리에 자신의 글이 나타난다.

트랙백이 뭔지 모른다면 이런 글이나 저런 검색 결과를 참조하자.

기사를 보낸 후

기사를 보내고 나면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궁금할 것이다. 그것까지 보여주는 것으로 이 편은 마무리.

먼저 MY 블로거뉴스 페이지에 글 목록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사는 이야기로 보냈다는 것, 그리고 조회수와 보낸 날짜, 시간 등이 나타난다. 글목록에서 사는 이야기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사는 이야기로 보냈으므로 다음 사용자가 블로거뉴스로 들어와
사는 이야기 링크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페이지에 글이 뜬다.

추천을 받고 안 받고는 내 알바 아니나(농담, 죄송 ^^;).

테스트로 보낸 글은 MY블로거뉴스 페이지로 가서 글 확인란을 선택한 후
기사삭제 단추를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다.

이상으로 가입 방법과 기사 보내기를 알아보았다. nova가 생각하는 블로거뉴스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