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뉴스의 헤드라인

Posted 2007. 5. 20. 18:34

20일 오후 5시경의 블로거뉴스를 캡처한 화면이다. 하루 동안 살펴본 결과 오늘의 헤드라인은 그날의 이슈라 할 글 하나를 선정하고 그와 관련된 글을 하루 동안 노출시키는 공간이다. 실제 크기의 화면에서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 헤드라인이라는 이름, 그 선정 과정에 관계없이 엄청난 트래픽이 보장되는 공간이다. 각 글의 조회수를 살펴보면, 실제로 실시간인기 블로거뉴스에서 유발되는 트래픽과 비교할 없는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수천배에서 만배에 가까운 조회수 차이가 난다).

각 공간에서 광고가 달린 블로그의 비율

화면 캡처에 등장한 블로그를 직접 방문해 어떤 블로그인지, 광고를 달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헤드라인 영역

  • 관련기사에 링크된 8개 블로그 중 7개 블로그에 광고 있음(88%)
  • 8개 블로그 중 7개 블로그가 외부 블로그(88%)
  • 8개 블로그 중 6개 블로그가 티스토리 또는 태터 블로그(75%)

실시간인기 블로거뉴스

  • 10개 블로그 중 6개 블로그에 광고 있음(60%)
  • 10개 블로그 중 5개 블로그가 외부 블로그(50%)

나의 바람

다음(또는 오픈에디터 집합)이 정한 하나의 기사를 상위에 놓고, 블로거가 올린 관련 기사를 인기순으로 보여주는 구조로 추측되는, 헤드라인 영역은 기존 미디어의 헤드라인을 본 딴 것이겠지만, 그 노출 위치와 노출 시간, 그리고 기존 미디어의 헤드라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가 상승 작용을 일으켜 링크된 블로그에 엄청난 어태션을 준다.

트래픽에 적극적인 블로거들이 이런 상황을 그대로 둘리 없다고 생각한다. 광고가 있는 블로그의 높은 비율이 그걸 증명한다. 더 놀라운 것은 2만 7천의 기존 다음 블로그 사용자에 천명도 안되는 외부 블로그가 유입된 상태에서 저런 결과가 나온 것이다. 현재 상태라면 앞으로 헤드라인 관련글은 흡사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공간이 될지 모르겠다.

다음측이 어떤 의도로 헤드라인 영역을 기획했는지 모르겠지만, 특정 주제와 그 관련글에 블로거뉴스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어탠션을 집중시키는 것보다 실시간 인기글에 어탠션을 분산시키는 것이 더 옳은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한다. 올블로그의 디자인에서 실시간 인기글이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 이 글을 보시는 다음 오픈에디터분이 있다면 저 헤드라인이 어떻게 선정되고 관련글이 어떻게 선정되는지 좀 알려주시면 좋겠다. 많은 블로거가 그걸 궁금해 하고 있을테니 말이다.

2007-05-20 PM 7:25에 기존 글에 추가합니다.

새로운 헤드라인이 올라왔고, 기존 헤드라인이었던 스타크래프트 관련 글은 이슈트랙백으로 이동되었다. 헤드라인에서 이슈트랙백으로의 이동,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제일 편한 해석은 블리자드코리아가, 어떤 이유인지 몰라도, 마음에 들어서 다음이 밀어준다는 것이고 조금 기계적인 해석은 스타크래프트 2가 그만큼 큰 이슈라 헤드라인으로 울거먹는 것으로 모자라 이슈트랙백으로 생명을 연장하자는 결정을 내렸다는 것. 아... 모르겠다. 오묘한 포털의 세계.

  1. BlogIcon sepial

    | 2007.05.20 19:10 | PERMALINK | EDIT | REPLY |

    와.....대단한 분석을....!!!

    오픈에디터로서 저의 추천 기준은 따로 트랙백을 걸겠습니다....어제부터 스타크2는 네티즌의 주요 관심사이다보니, 자연스럽게 메인에 뜰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특별히 오픈에디터들이 많이 추천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다음 티비팟이 독점 공개인가를 해서 스타크에 관심있는 분들이 다음에 많이 들어오고 조회한 영향도 무시할 순 없겠죠.

    오픈에디터나 다음 편집진이 의도적으로 추천하는 부분도 분명 있겠지만, 그래도 결국은 전체 독자의 흐름이 아니라면 금방 스크롤 아래로 사라지는 운명을 맞게 되더군요.

    생각보다 독자의 힘이 엄청 강력하다는 경험~!!!!!

    개인적으로야 다른 이슈가 메인에 떴으면 좋겠다 싶더라도.....그건 개인적인 소망일뿐이고요. 워낙 스타크2 행사 자체와 게임에 대한 놀라움도 있고, 우려할 점도 있고, 게임 분석도 있고....이렇게 다양한 시각을 독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스스로 나름의 결론을 내리게 되는 방식이 블로거뉴스의 장점이 아닌가 짐작할 뿐이예요.

    실시간 인기글에 따라 붙어서 광고 수익을 노리는 블로그도 물론 있지만, 블로거뉴스의 관점에선 뭐 잡으려 초가삼간 태울 순 없는 일이고, (그런 식으로 운영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그렇게 들어가서 광고클릭해서 얼마나 벌지....차라리 특종 하나 정성들여 쓰는 게 나은데 말입니다...^^;).......그런 식으로 얻는 얼마간의 광고 수익보다 블로그 자체의 밸류를 키우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결국은 깨닳을 분들이 많이 나타나실 거라고 믿어요.

    이슈에 따라가는 글을 올려서 트래픽이 폭주하더라도 광고에 큰 영향이 없다는 경험....아마 벌써 하신 분도 계신 줄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장기전이죠.....

    댓글이 무진장 길면서 산만하네요......하하하~
    저도 추천을 통한 편집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시간마다 다른 경험을 하고 있다보니......생각이 완전히 정리되지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나,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나눠 주세요~ 정리해서 다른 오픈에디터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백수라...^^;;;;)

  2.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19:18 신고 | PERMALINK | EDIT |

    자세한 답글, 감사합니다. ;-)

    저도 헤드라인(이름은 맘에 안 들어요)의 취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날의 이슈는 시사적일 수도, 엔터테인먼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현재 노출 디자인은 아무래도 아닌 것 같습니다. 굳히 한 가지 주제에 저렇게 집중적인 자원을 할애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글 내용 반복이네요). 쉽게 이야기하면-이 이야기를 왜 안 했을까요?- 헤드라인 위치와 실시간 인기글 위치를 바꿨으면 한다는 것이죠. 그게 더 많은 이야기를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구조일 것 같거든요. 물론 정확한 데이터는 다음측만 알고 있겠죠. -.-a

  3. BlogIcon 열심히

    | 2007.05.20 19:15 신고 | PERMALINK | EDIT | REPLY |

    실시간 인기글로 트래픽을 분산시켜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에디터가 따로 있으니, 광고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글은 헤드라인에 올라가지 않을 것 같아요.

  4.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19:21 신고 | PERMALINK | EDIT |

    광고가 있고 없고 보다는 광고를 단 블로거가 트래픽에 적극적일 것이고, 그로 인해 트래픽이 보장되는 공간에는 노이즈가 발생할 개연성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저 역시 블로거뉴스를 위해서나 블로거를 위해서나 실시간 인기글이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 BlogIcon sepial

    | 2007.05.20 19:48 | PERMALINK | EDIT |

    트래픽 분산.....

    사실 전엔 다음 메인의 오른쪽 날개에 걸리면 10만도 어려운 일이 아니었거든요....지금은 그 트래픽이 블로거뉴스안으로 유입되고, 블로거뉴스 메인 화면 속에 있는 여러 코너로 분산되고 있는 것 같아요. 5만 조회수 이상의 글이 하루 10개 정도였던 개편 이전에 비해....현재는 우측 날개에 걸려서 조회수 1만이 넘는 경우가 드물고 대신 블로고스피어 전체의 트래픽이 늘었다는 점.... 참고로 말씀드릴께요....

    실시간 인기글에서 어느 정도 머물면서 다수의 검증을 거친 후에 보다 큰 어텐션을 받는 현재의 시스템도 꼭 나쁜 건 아니지 않을까요?

    (사족이지만....일주일 걸려서 만든 동영상 기사가 개편 후 조회수 1만이 안 될 때의 인간적인 서운함이란.....ㅠ.ㅠ 그래도 결국엔 다 같이 잘 될 것이라고 믿어 봅니다.)

  6.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20:08 신고 | PERMALINK | EDIT |

    헤드라인이 '실시간 인기글에서 다수의 검증을 거친 후 어탠션을 받는 위치로 이동하는' 시스템이 아니지 않나요? 헤드라인의 '관련글'들이 실시간 인기글들에 비해 어떤 면에서 더 검증을 받았다는 것인지 납득이 안 됩니다. 그리고 전 트래픽이 더 분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야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블로거들, 그리고 그들의 소리를 알게 될테니까요.

  7. BlogIcon top_genius

    | 2007.05.20 19:38 | PERMALINK | EDIT | REPLY |

    좋은 글입니다.

    저는 다음의 블로거뉴스의 그런 배치에 매우 비판적으로 봅니다.

    하루에도 여러 이슈에 대한 기사가 송고되는데... 오늘 하루종일 블로거뉴스 최상단 큼지막한 박스엔 오로지 스타크2 얘기밖에 안걸렸습니다.

    다음측에서는 설명회에서 편집권도 네티즌들에게 준다고 하면서 자신들은 명예훼손 등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들을 빼는 정도의 '최소한의 편집'을 하는 것처럼 말해놓고... 이런식으로 편집을 하는 것은 심하게 말하자면 사기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저야 어차피 Daum측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하여간 씁쓸하군요.

  8.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19:23 신고 | PERMALINK | EDIT |

    코멘트 감사합니다.

    오픈에티터측에서도 하루 지났으니 뭔가 다음측에 요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 BlogIcon sepial

    | 2007.05.20 19:42 | PERMALINK | EDIT | REPLY |

    이슈 트랙백은 작년부터 트랙백이 많이 달린 기사의 경우 최신 이슈에서 내려가더라도 지속적으로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지하는 목적으로(아마도....^^; )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개 개인이 이슈화시킨 이슈트랙백의 목록이 얼마나 많은지......한번 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만일 공론이 필요한 사안이 있다면 언제든지 기사 말미에 "이슈트랙백 제안합니다."라고 달아 보세요. 만일 독자들이 호응하는 경우(사실 편집진을 움직여도 독자가 안 움직이면 힘들죠.) 기대 이상의 힘을 발휘하는 것이 이슈트랙백인 것 같습니다.

    (만일 스타크2가 메인에 뜰 기사가 아닌데, 떠 있었다면.....그래서 노바님이나 다른 분들이 비판 포스팅을 올리신다면 그 점도 저같은 오픈에디터나 더 나아가서 미디어다음 편집진이 다 보고 편집에 반영한다는 점.....그게 몇분안에 가능하다는 점......블로거뉴스의 장점일거예요.

    제 경험으로 전에 버지니아텍 사건이 있었을때도 포스트 하나로 편집 흐름이 바뀐 걸 봤거든요. 합리적인 제안이면 실패나 어려움(트래픽의 감소같은......ㅠ.ㅠ)의 가능성이 있더라도 가능한 블로거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더군요. (오늘 댓글 너무 많이 달고 다니는 것 같아서.....좀 무안한..)

  10.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20:01 신고 | PERMALINK | EDIT |

    저도 이슈트랙백에 대해선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헤드라인과 연관되어 좀 까칠하게 보여서요.

    그리고, 블로거뉴스에 대한 오해를 푸는 것 역시 다음과 오픈에디터분들이 하셔야 할 일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관련 글에 열심히 댓글 달아주십시오 ^^;

    마지막으로, 79인의 전사로는 밀려오는 글을 막기엔 부족합니다. 뭐든 숫자로 예를 드는 걸 좋아해서 말이죠.
    약 24시간 동안 이 글을 포함해 4개의 글을 블로거뉴스로 보냈습니다. 조회수가 각각 3, 51, 1, 25(앞에 있는 글이 나중에 올린 글)입니다. 조회수가 10이상만 되어도 '오픈에디터나 미디어다음 편집진이 다 본다(집합적으로 말입니다)'라는 말을 믿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리고 앞으로 더욱 더, 그게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불만도 곧-어쩌며 이미- 제기될 것입니다.

    여러모로 힘들 일이, 그것도 보수도 없는, 많겠지만 다음측과 직접적인 대화가 가능한 분들이시니 이런 궁시렁거림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

  11. BlogIcon top_genius

    | 2007.05.20 20:20 | PERMALINK | EDIT |

    Daum측의 설명에 따르면 기사를 보낼 때 이슈트랙백용 기사로 송고할지 다른 카테고리용 기사로 송고할지 한 가지만 지정해서 보낼 수 있더군요.(적어도 Daum blogger의 경우는 그렇습니다)

    따라서 님의 설명대로 다른 카테고리로 넣은 기사 말미에 이슈트랙백을 제안합니다라고 한다고 해도 그 기사는 이유트랙백 제안기사로 갈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이슈트랙백용 기사로만 보내야 하는 것이죠.

    Daum측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길 바랍니다.

  12.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20:37 신고 | PERMALINK | EDIT |

    top_genius님 댓글을 보고 블로거뉴스에서 확인해보니 외부 블로그도 이슈트랙백을 보낼 수 있네요.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스타크래프트 헤드라인에 걸려 있던 관련글들이 그 헤드라인에 보낸 9개 이슈트랙백 글이었다는 것입니다(제가 다음 시스템을 잘못 이해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http://bloggernews.media.daum.net/issue/view?id=48

    앞으로 헤드라인이 어떻게 운영될지 모르겠지만 어제, 오늘 보여준 모습은 실망스럽네요.

    ----
    댓글 달고 아무래도 이상해서 잠시 생각했습니다.

    아마, 헤드라인에 노출된 기사가 이슈트랙백으로 옮겨가면서 관련글들이 자동으로 트랙백글로 처리된 것 같습니다. 아마 맞겠죠?

  13. BlogIcon 민노씨

    | 2007.05.20 22:22 | PERMALINK | EDIT | REPLY |

    삘 꽂히셨고만요. : )
    친절한 글 잘 읽었습니다.

    1. 분산에 대해선 적극 찬성하구요.
    2. 헤드라인은 1.과 관련해서 아예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그 크기라도 좀 줄이거나.
    3. 스타크2는 당연히까지는 아니지만 그 뉴스가치가 그 정도는 되는 것도 같습니다. ^ ^

  14. BlogIcon 배움군

    | 2007.05.20 22:31 신고 | PERMALINK | EDIT |

    주말 내내 남는 시간에 블로거뉴스만 봤네요. 덕분에 일전의 보복 포스팅(?)은 숨겨진 포스팅 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습니다. 하긴, 이 분위기에서 관심도 못 끌었을테지만요. ;-)

    지금의 블로거뉴스 헤드라인을 보면 스타크래프트2 헤드라인은 다분히 선전 목적이 있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도대체 저 공간으로 다음이 말하려는 것이 뭔지는 더 두고봐야겠네요.

  15. BlogIcon 민노씨

    | 2007.05.20 22:36 | PERMALINK | EDIT |

    로긴중이시고만요. : )

  16. BlogIcon 이스트라

    | 2007.05.21 09:25 | PERMALINK | EDIT | REPLY |

    저 헤드라인은.. 안바꿀겁니다 아마.. 저 헤드라인을 통해 다음은 실질적인 편집권한을 사용하는 거거든요 ``; 오픈에디터들을 통해 자유로운 블로거의 편집권한을 용인하는듯 하지만..저 헤드라인은 다음고유의 편집권으로 적용되는 공간이고. 저 공간을 통해 다음 블로거뉴스의 정체성과 트래픽 유지를 실현할려고 하지 않을까요 ``

  17. BlogIcon 배움군

    | 2007.05.21 10:19 신고 | PERMALINK | EDIT |

    오늘 헤드라인은 어제와 너무 다른 분위기라 어리둥절하더군요. 다음이 헤드라인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18. BlogIcon 티에프

    | 2007.05.26 22:23 | PERMALINK | EDIT | REPLY |

    섹션별 인기 포스트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게 무척 아쉬워요.
    섹션들이 모두 한눈에 나오고 그마다 인기포스트를 편집해서 보여주는 형식 말이예요.

  19. BlogIcon 배움군

    | 2007.05.27 17:44 신고 | PERMALINK | EDIT |

    바뀌어야 하겠지만 포털의 관성이 있으니 꽤 오래 걸리겠지요. 바꿀 때 좀 잘 바꿀 것이지, 이런 생각이. ;-)

« PREV : 1 : ···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 : 9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