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데이 사용 설명서

Posted 2007. 3. 26. 20:08
http://me2day.net/front/guide - 미투데이 공식 설명서 페이지입니다.

미투데이 소개 및 간단한 사용 설명서입니다.


인터페이스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위 이미지를 보십시오. 미투데이 인터페이스 영역은 크게 네 곳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번호를 붙이고 임의로 아래와 같은 이름을 붙였습니다.

1. 나와 내 친구들 영역
2. 입력 영역
3. 대화 영역
4. 기록 영역

1, 3, 4 영역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화면을 보면 어떤 기능인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2번 입력 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력 영역과 링크 사용


미투데이에 새로 초대 받은 사용자들이 가장 당황하는 것은 소문으로만 듣던 낙장불입일 것입니다. 연습하려고 해도 그 흔적이 남으니 주저되시죠? 실수도 당당하게 남기시라고 충고드립니다만,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알리는 것이 반복적인 질문을 줄이는 효과가 있겠다 싶어 급히 도움말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미투데이에서 링크를 입력하려면 아래와 같은 특수한 구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링크 문자열":링크주소□

마지막의 □는 공백을 의미합니다. 어디까지가 링크 주소인지 알아야 하므로 마지막에 공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음 몇 가지 예를 참조하십시오. 회색 배경은 미투데이 입력란에 입력한 문자열이고 녹색 배경은 저장 단추를 눌러 저장한 후 3번 영역에 표시되는 실제 문자열입니다.

예 1:
이□"뉴스":http://news.naver.com/hotissue/read.php?hotissue_id=1186&hotissue_item_id=19216□□좀□봐봐.□키스가□좋다네.

뉴스 좀 봐봐. 키스가 좋다네.


예 2:
이□"뉴스":http://news.naver.com/hotissue/read.php?hotissue_id=1186&hotissue_item_id=19216□좀□봐봐.□키스가□좋다네.

뉴스좀 봐봐. 키스가 좋다네.


예 3:
이□"뉴스":http://news.naver.com/hotissue/read.php?hotissue_id=1186&hotissue_item_id=19216좀□봐봐.□키스가□좋다네.

뉴스봐봐. 키스가 좋다네.

공백에 주의하지 않으면 어떤 참사가 일어나는지 잘 살펴보시고 미투데이 즐겁게 사용하세요.

참고: 이 링크 방식은 댓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07/03/27 - 입력 창에 미리 보기가 추가되어 한결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150자 제한을 피하는 방법


2007/03/31: 몇 일 전부터 URL은 150자에 포함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미투데이에서는 더 이상 아래 방법을 써서 억지로 URL을 줄일 필요가 없습니다.

미투데이에는 150자 입력 제한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엔 링크만으로 150자를 넘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제로보드의 주소는, 주소만 142자입니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images2&page=2&sn1=&divpage=9&
category=1&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2699

이 경우 주소를 줄여야 합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몇 가지 있습니다.

TinyURL
url(x)
Rath님의 타자봇

url(x)에서 위 주소를 줄이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horten al long URL 상자에 긴 주소를 입력하면 Shortened URL에 줄여진 주소가 나타납니다. Activate 단추를 클릭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록 영역


Comments To Me - 내가 쓴 어떤 글에 누가 언제 댓글을 남겼는지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ments By Me - 다른 사람이 쓴 어떤 글에 내가 언제 댓글을 남겼는지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디를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의 미투데이 페이지로 이동하고, 글 제목을 클릭하여 관련 글로 바로 이동합니다.

표시되는 정보의 수를 조절하려면,
  1. 영역 1의 관리를 클릭하여 미투데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댓글요약 표시 갯수 목록을 클릭하고 원하는 항목 수를 설정합니다(5, 10, 15개 선택 가능).
Tags - 이후에 기능이 추가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입력한 모든 태그가 표시됩니다.

핑백 기능

2007년 4월 2일에 퍼머링크를 사용해 다른 미투데이 글을 링크한 글을 작성하면 원래 글의 댓글로도 추가되는 소위 핑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퍼머링크(permalink)는 우리말로 고유 주소입니다. 미투데이의 각 글에는 고유 주소가 있습니다. 이 고유 주소를 알아내려면 글의 시간 표시 부분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글의 시간 표시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퍼머링크라는 툴팁이 나타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해 보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 글의 고유 주소가 표시됩니다.

이제 자신의 글쓰기 창으로 돌아와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십시오.

"핑백":http://me2day.net/codian/2007/04/02#01:11:42□□기능□테스트입니다.

Enter 키를 눌러 글을 저장합니다.

내 글:
핑백 기능 테스트입니다.

핑백 링크를 클릭하여 codian님의 글로 이동하면 댓글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핑백 기능 테스트입니다. [글보러가기]
글보러가기 링크를 클릭하면 내 글로 이동합니다.

이 기능을 정리하면, 특정 글의 고유 주소를 링크하면 자동으로 해당 글의 댓글로 내 글이 등록되는 기능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써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릴픽에 쓰라고 만들었다는 소리가 있지만 정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 그리고, 특별 출연 당하신 codian님께 감사.

최종 수정: 2007/04/03 17:55:01

덧 1
.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할 생각이니 친구 분들 초대하시면 이 페이지 알려주세요.
덧 2. 도움이 될만한 문서를 만드신 다른 미투데이 사용자가 있다면 이 페이지에 트래백 좀 보내주세요. 우리 서로 돕고 살자구요. ;-)

'blahbla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치한 실험 중지  (3) 2007.04.11
FTA 협상, 결국 타결되는 것이냐  (2) 2007.03.30
초대장 풀린 미투데이, 오픈아이디를 준비하자.  (19) 2007.03.26
근황과 군삼녀  (5) 2007.03.15
몇 가지 가능성과 변화  (0) 2007.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