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한 사과가 필요한 판도라TV

Posted 2007. 7. 11. 06:06

조선일보에 컴퓨터 하드디스크 잡아 먹는 '판도라TV'라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올블을 보니 판도라TV의 기획본부장이신 노양래님이 그 기사가 과장되어 섭섭하다고 판도라TV 그리드 딜리버리(Grid Delivery)에 대한 오해라는 글을 올리셨네요. 두 글을 모두 읽고 쓰는 글입니다.

사실 판도라TV를 비판하는 소리는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그 이유가, 사용자 PC와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는 그리드 컴퓨팅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노양래본부장님의 글을 읽어보니 판도라TV에 대한 비난의 상당 부분이 그리드컴퓨팅에 대한 사용자 무지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계신 것으로 보이네요. 아니, 논점을 그쪽으로 맞추고 싶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 구글에서 '판도라'로 검색하여 상위에 나타나는 문서 중 하나인 판도라 tv를 보시나요?라는 글을 예로 들겠습니다. 세 달 전에 작성된 이 글에서 지적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운영 체제가 관리하는 임시 폴더가 아닌 폴더를 사용하는 것도 모자라 그 폴더를 숨김으로 설정했다는 건 도덕적인 비난을 피할 길이 없는 행위입니다. 나아가 조선일보의 기사에 나와 있는 것처럼 동영상 캐시 폴더가 여전히 운영 체제가 관리하는 임시 파일 공간이 아니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판도라측의 문제 해결 방식이 편법적이라는 소리를 듣는다고 해서 섭섭하다는 말은 못 할 것 같습니다. 본부장님도 아시는 것처럼, 하드 공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파일 정리 마법사는 지금 판도라TV가 이용하는 방식의 폴더는 정리하지 못합니다. 판도라TV를 애용하는 많은 사용자 중에서 파일 정리 마법사가 유일한 하드 정리 수단인 분들도 꽤 많다는 것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에겐 기자가 쓴 하드를 잡아먹는다는 표현이 절대 과장이 아닙니다. 그런데 쓰신 글 어디에도 이런 부분에 대한 진솔한 사과는 없는 것 같군요. 외주업체에 책임을 미루거나 문제의 초점을 그리드컴퓨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몰고가는 것으론 판도라TV에 대한 일부 사용자의 생각을 바꾸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 일부 사용자들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판도라TV의 접근성(Accessiblity) 문제가 아니라 도덕성 문제거든요.

지금까지 판도라TV가 초보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해왔다고 말하시니, 앞으로는 발전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부장님의 글을 아무리 읽어도 과거의 행태에 대한 반성을 찾을 수 없으니 앞으로 판도라TV가 선택하는 방법이 사용자가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일 거라는 믿음이 생기지 않네요. 그리드컴퓨팅에 대한 설명을 읽는다고 해서 이런 불신이 사라질까요? 지금 문제는 기술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사용했냐에 있는 것입니다. 그걸 모르실 것 같지 않은데 모르시는 것처럼 행동하시니 솔직히 당황스럽네요.

사과는 솔직해야 사과인 것입니다.


2007-07-11 PM 3:43에 추가합니다.


판도라TV의 노본부장님이 판도라TV 그리드 딜리버리(Grid Delivery)에 대한 오해 (2)라는 글을 새로 올리셨습니다. 판도라TV 공식적인 차원의 사과와 입장 표명이 있을 거라고 하시네요. 이후에 판도라TV의 공지가 올라오면 그 글도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2007-07-18 PM 6:06에 추가합니다.

판도라TV 메인에 7월 12일부터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팝업을 클릭하면 [공지] 서비스 사과문 및 전송기술 안내로 연결된다. 그 동안 사람들이 지적한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대응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폴더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 본래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를 이용하여 왔으나, 프로그램 제작사가 사용하는 곳이 일반적으로는 찾을 수 없는 완전 Hidden영역(숨겨진 장소)에 저장이 되어, 검색을 아예 할 수 없게 제공되어 왔기 때문에, 제작사에 요청하여 Application Data 폴더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Application Data 폴더는 원래 속성이 Hidden(숨김)이라 보이지 않는 문제가 여전히 있습니다. - Windows O/S의 정책에 따라, 자동숨김으로 되어있습니다 - Application Data 폴더에 저장하는 이유는 Windows Vista부터는 보완이 엄격하게 되어, Application Data폴더만 쓸 수 있게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본의 아니게 판도라TV가 파일을 숨긴다는 오해를 받고 있는 부분입니다.)
** 이 부분을 당장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에 보이도록 하는 문제는 원천적으로 지금의 개발사가 제공하는 솔루션에서는 수정 불가능한 문제로, 오는 10월에 업그레이드 버전을 통해 일반적인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에서 보실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판도라 애용자인 와이프가 설명을 읽고 참 친절한 회사네,라고 하더군. 나도 판도라TV가 뭔가 제대로 된 인터넷 대응 방법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숨김 없이 말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 아주 쉬우면서도 어려운 그 방침말이다. ;-)



'issue and topic > ludicrous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뒤로 간 블로그코리아  (39) 2007.07.17
전원책과 이안, 해선 안 될 말  (46) 2007.07.16
스팸 블로그, 책임은 어디에?  (21) 2007.07.08
이글루스 카테고리 뷰  (2) 2007.07.07
선관위에 전화했습니다  (28) 200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