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입으로 민노씨랑 잠깐 놀다가, GatorLog의 사이드바에 있는 핑백 기능을 부러워하는 걸 보고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생각해봤다. GatorLog의 사이드바에 있는 핑백 기능은, 구글 블로그 검색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링크하는 다른 블로그 주소를 알아낸 후 그걸 노출하는 방식이다.

1. 내 블로그를 링크한 글 찾기

구글 블로그 검색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보자.

link:자신의_블로그_주소

내 주소를 입력한 화면이다.

link:라는 검색 지시어는 다음에 나오는 주소가 있는 글을 찾으라는 뜻이다. 결국 내 블로그를 링크한 다른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다.

2. 검색 결과의 RSS 주소

구글 블로그 검색 결과 화면 왼쪽에 보면 Atom | RSS 링크가 있다. RSS 링크를 클릭하자.

http://blogsearch.google.co.kr/blogsearch_feeds?hl=ko&um=1&q=link:http://trivial.tistory.com&lr=&scoring=d&ie=utf-8&num=10&output=rss

위와 같은 주소를 얻었다. 블로그 검색 결과는 계속 바뀔 것이고 RSS를 통해 검색 결과를 계속 받을 수 있다.

3. RSS 결과를 보여주는 방법

이제 RSS 주소를 얻었으므로 이걸 블로그에 보여주는 방법만 구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블로그 서비스에 외부에 노출할 수 있는 RSS 구독기가 있다면 거기에 위에서 얻은 RSS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blogger.com, wordpress.com에는 그런 메뉴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글루스나 티스토리엔 그런 것이 있나? 자신이 쓰는 블로그에 RSS 주소를 등록해 그 결과를 노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일단, 티스토리엔 관련 기능이 없으므로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얼마 전에 공개된 위자드닷컴마이젯 기능을 이용하기로 했다.

콘텐츠 추가에서 직접 추가를 클릭하자. RSS 추가 입력란에 위의 RSS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단추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위젯이 추가되는데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자.

일반 설정에서 개수 등의 옵션을 설정한다.

마이젯 (블로그로 퍼가기)를 클릭하고 '마이젯 마법사 시작!'을 클릭하면 마이젯 제목과 카테고리, 설명 등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 마이젯은 공유해봐야 별로 도움이 안 될 것이므로 퍼가기 허용 확인란은 취소하는 것이 좋겠다.

이제 블로그에 맞게 꾸미는 기능이 나온다. 사이드바에 넣을 것이므로 자신의 사이드바 가로 크기를 고려해 적당히 지정하면 되겠다.

이렇게 해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얻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widget.wzd.com/scripts/myjit.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 Myjit : Google 블로그 검색: link:http://trivial.tistory.com */
var myjit = new WZD.Myjit({
    myjitid: '8167c5e8f954762d'
});
myjit.setConfiguration({
    width: 200,
    height: 300
});
myjit.load();
</script>

4. 사이드바에 넣기

이 설명은 티스토리 기준이다. 다음 블로그와 파란 블로그의 경우에는 마이젯 이용가이드 - 위자드 헬프센터의 설명을 참조하면 되겠고, 기타 서비스의 경우에도 스크립트를 포함시킬 수 있는 서비스라면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관리자 화면의 스킨 > 사이드바 설정으로 이동하자.

배너출력::CodeBanner 모듈을 끌어서 사이드바의 원하는 위치에 넣자.

이제 사이드바에 배치된 배너출력::CodeBanner 모듈의 편집 단추를 클릭하고 위의 Java 스크립트 코드를 입력한 후 전송을 클릭하자.

끝났다. 지금 왼쪽에 보이는 것과 같은 링크가 나타난다.

민노씨? 잘 설정하시겠어요? ;-)

'experimental >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를 하는 방법  (6) 2008.03.28
이게 뭐지?  (1) 2007.04.18
유용한 불여우 애드온, Make Link  (2) 2007.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