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를 하는 방법

Posted 2008.03.28 07:33

인터넷에 사과하는 방법에 대한 글은 널리고 널렸지만 2MB 시대, 영어공부도 할 겸, How to Apologize - wikiHow의 내용을 번역해봤다. 그냥 심심해서 이 짓 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다. 절대 W위젯이 안 커서 방문자 낚시 하고 있는 것 아니다. 흑... 누군 친구 손 잡고 놀러다니던데 내 애는 아직 젖꼭지 빨고 있으니.

  1.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무엇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었는지 생각하라.
  2. 변명이 설 자리가 없다는 걸 인정해라. 변명거리를 생각하지 말아라. 변명이 있는 사과는 사과가 아니다. 책임을 통감하도록 하자.
  3. 사과할 시점을 결정하라. 실수한 즉시 사과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날카로운 말들이 오갈 때는 빠른 사과로 화를 누그러뜨릴 수 있지만 화가 난 상대가 진정한 후에야 사과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실수에 대한 사과가 빠를수록 인격 문제가 아닌 판단 오류 때문이라는 것을 믿어주는 사람이 많아진다.
  4. 사과를 글로 써라. 사과할 상대에게 편지를 써 어떤 말을 할지 되새겨보라. 편지를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녹음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면전에서 어떤 말을 해야 할지 기억하지 쉬울 뿐만 아니라 면전에서 말이 안 나올 때 복사본을 가지고 가 건네줄 수 있다. 하지만 직접적이고 정직한 사과가 최선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가능하면 대면하여 직접 사과하라. 전화, 전자 메일, 녹음된 음성을 통한 사과는 진정성과 노력 부족으로 여겨질 수 있으므로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
  5. 상대의 이름을 부르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사과를 시작하라. 무엇을 사과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잘못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하지만', '그러나' 따위의 말을 쓰지 않는 것이다. '죄송하지만',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런 말들은 '죄송하지 않다'라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그런 기분이 들게 해서 죄송합니다.', '피해를 입으셨다니 죄송합니다.' 따위의 말을 하지 마라. 당신의 잘못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그런 기분이 들게 해서 죄송합니다.' 따위의 말은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처럼 보이고 진정한 사과가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상대의 감정과 불쾌감을 인정하고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는 사과를 해야 한다. 다음 예를 참조하라.

    사장님. 죄송합니다. 또 다시 지각을 했습니다. 제 근무 시간이 10분 전에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일로 사장님 일정에 문제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보. 미안해. 당신 생일을 잊고 말았어. 변명의 여지가 없네. 당신이 무시 당했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이 일을 바로잡을 기회를 줄 수 있을까?

10가지지만 나머지 다섯 가지는 사과할 사람이 읽으라는 뜻에서 번역하지 않았다(사실은 나가봐야한다 -.-a).

신고

'experimental >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를 하는 방법  (6) 2008.03.28
내 블로그를 언급한 글 링크하기  (21) 2008.03.18
이게 뭐지?  (1) 2007.04.18
유용한 불여우 애드온, Make Link  (2) 2007.03.21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 : 183 : NEXT »

티스토리 툴바